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장, 30일 완공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장, 30일 완공
  • 김대규 기자
  • 승인 2017.09.29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의 시작과 끝을 알릴 개·폐회식장의 공사가 30일 완공된다.

대회 조직위원회는 "개·폐회식장이 2015년 12월 첫 삽을 뜬 지 1년 10개월 만에 30일 모든 공정을 마친다"고 29일 밝혔다.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에 건설된 개·폐회식장은 올림픽 역사상 최초의 행사 전용 시설로, 약 1천200억여 원의 사업비가 들었다.

24만㎡의 올림픽플라자 부지 내 지하 1층·지상 7층의 철골·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설계됐으며, 3만5천 석의 가변석을 갖추고 있다.

외부에서 보면 오각형 모양으로 설계된 게 눈에 띄는 점인데, 이는 이번 올림픽 5대 목표인 문화·환경·평화·경제·ICT 올림픽의 실현을 상징한다.

올림픽플라자 부지에는 개·폐회식장과 함께 대회 기간 운영될 문화 ICT 관과 메달플라자가 가설건축물로 조성됐다.

지상 2층 규모의 문화 ICT 관은 전통문화와 정보통신기술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시설이다.

1층에는 백남준 미디어 아트전과 이중섭·박수근 등 한국을 대표하는 근·현대 대표적인 예술품이 전시되며, 2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로봇카페 등 체험관을 운영한다.

올림픽 기간 선수들이 영광의 메달을 목에 걸게 될 메달플라자는 지상 1층의 원형으로 건설됐다.

대회 이후에는 개·폐회식장의 3만5천 가변석과 가설건축물이 모두 철거되고, 올림픽 기념관 조성과 고원훈련장 복원 등을 통해 문화·스포츠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조직위는 설명했다.

조직위는 "개·폐회식장 등 건설이 완료됐지만, 무대와 임시시설물 설치 등 각종 행사 준비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희범 조직위원장은 "조직위는 남은 기간 대회 슬로건인 '하나 된 열정(Passion Connected)'을 실현하고, 전 세계인에게 개최도시와 대한민국의 전통과 문화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