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木食四季] 포항 지진, 치밀한 재난관리시스템 구축할 때다
[木食四季] 포항 지진, 치밀한 재난관리시스템 구축할 때다
  • 박완규
  • 승인 2017.11.17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모 5.4의 경북 포항 지진으로 부상자가 60여명, 이재민은 1500명 넘게 발생했다. 또 학교 건물 32곳에 균열이 생기는 등 주택, 건물, 도로, 철도, 항만 등 곳곳에서 피해가 발생했고 송유관 가동 중단과 정전 조치 등이 있었다. 조사가 진행되면서 피해 규모는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천재지변의 발생은 사람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다. 하지만 발생 이후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피해 규모와 원상회복 속도가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 중앙정부와 지자체, 시민들이 얼마큼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차분하고 치밀하게 대응하느냐에 달린 것이다.

모든 재난피해의 복구 작업과 지원은 객관적 평가를 바탕으로 한 현장의 요청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 그리고 복구자원 투입의 우선순위를 합리적으로 결정해 진행하는 게 효율적이다. 피해복구는 병원, 학교, 도로 등 공공시설이나 다중이용시설이 우선돼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발생 직후 총리가 중앙에서 지시를 남발하지 않고, 포항시의 의견을 가장 존중하겠으며, 매뉴얼과 현장 우선원칙을 지키겠다고 공언한 것은 잘한 조치다.

중앙 정부는 한발 뒤에서 최선의 지원 방안을 준비하고 포항시와 현장이 복구를 지휘하는 형태다. 시급한 현장 조치보다 청와대와 상급기관에 대한 보고가 먼저였던 과거와는 달라져야 한다. 무엇보다 부상자와 이재민 등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이들을 위로하고 불안을 덜어주는 것은 정부의 책무이기도 하거니와 시민들의 진정한 협조도 필요하다.

고쳐져야 할 점도 여전히 남아있다. 정치인들의 현장 방문은 자제돼야 한다. 복구에 전력을 쏟아야 할 사람들의 손만 분산시킬 뿐이다. 그저 언론에 한 줄 나고, 지역 몇몇 인사들의 체면만 세워주는 이런 행태는 이젠 없어져야 한다. 이들이 현장에 가서 한껏 지원약속을 해주는 것은 지원활동의 혼선과 현지의 불만만 가중시키게 된다.

SNS를 통해 자극적 사진이나 믿거나 말거나 식의 과대포장으로 주목을 받아보려는 일부 누리꾼의 행태도 마찬가지다. 과거에는 피해를 부풀려 정부 지원이나 보상금을 더 타내려는 사례가 적발된 적도 있다. 큰 피해를 준 지진이지만, 재난관리시스템을 개선해나가는 계기로 삼아야 하는 것은 정부와 지자체의 의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