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태권도의 영원한 代父 이준구 사범 타계(他界)”
“美 태권도의 영원한 代父 이준구 사범 타계(他界)”
  • 이태홍
  • 승인 2018.05.0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소룡, 알리 태권도 스승 이준구 별세”

이소룡(브루스 리) 홍콩배우, 전설의 복서 무하마드 알리등에게 태권도를 가르친 미국 태권도 대부이준구87(미국명 준 리) 사범이 30(현지시간) 버지니아주 매클린 자택에서 오랜 병환으로 별세했다.

충남 아산 출신인 이 사범은 1957년 유학생으로 미국으로 건너가 텍사스대 토목공학과 졸업하고, 1962년 워싱턴에 준 리 태권도도장 열고, 미국 전역에 태권도를 확산시킨 해외 진출사범 1세대이다.

 

1965년 연방의회 의원들을 상대로 태권도 무료 강습을 시작하며 미국 정계에 태권도 인맥을 쌓았다. 당시 제임스 클리블랜드 하원의원이 강도를 당했다는 소식을 접한 뒤 클리블랜드 의원에게 전화해 태권도를 배우면 봉변을 당하지 않는다고 설득, 의회에 태권도 교실을 만들었다. 밥 리빙스턴, 톰 폴리, 뉴트 깅그리치 전 하원의장을 포함해 의원 출신 문하생만 해도 350여명에 이르고 고인은 할리우드 영화계에서도 유명인사로 알려지고 있는데, 특히 1960년대 초반 시애틀에서 이소룡과 만나 발차기를 가르쳐 주어, 이소룡의 발차기 스승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알리에게는 아큐 펀치(바늘로 찌르는 것 같은 주먹 쓰기)를 알려줬는데 이걸로 영국 챔피언 리처드 던을 물리치고 승리하여 당시 화제의 주인공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한국인 유미씨와 결혼하면서 한국 사위로 알려진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의 부친인 로런스 호건 전 하원의원도 현역 시절 이 사범에게서 태권도를 배웠다. 이 인연으로 호건 주지사는 2016메릴랜드 태권도의 날을 지정했고 현재 매년 4월 초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이 사범은 2000년 미국 정부가 선정한 미국 역사상 가장 성공한 이민자 203의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미국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주인공으로 등장했다. 워싱턴DC에 태권도를 전파한 지 40년을 넘긴 2003628, 당시 워싱턴DC 시장은 그의 공로를 인정해 이준구의 날을 선포하기도 했다.

일흔을 훌쩍 넘긴 나이에도 매일 팔굽혀펴기 1000개를 하던 이 사범은 약7년 전 대상포진에 걸린 뒤 건강을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족은 부인 테레사 리와 지미 리(한국명 이형모·메릴랜드주 소수계 행정부 장관) 31녀가 있다. 장례식은 8일 오전 11(현지시간) 버지니아주 매클린 바이블 교회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