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20 월드컵 골든볼 이강인 "태권도로 기본기 다졌어요”
U20 월드컵 골든볼 이강인 "태권도로 기본기 다졌어요”
  • 이태홍 편집부장
  • 승인 2019.06.17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20월드컵 골든볼 이강인 축구팬들은 이강인에 대해 궁금한 것 많다.

이강인(18·발렌시아CF)은 만 6세였던 2007년 국내 방송사가 제작한 유소년 축구 프로그램 날아라 슛돌이’ 3기에 출연했다.

유상철 인천 유나이티드FC 감독은 당시 마르세유 턴과 시저스 킥 같은 고난도 기술을 구사한 이강인에 대해 그 나이에 그렇게 차는 아이를 본 적이 없다. 강인이는 성인 축구선수를 찌그러뜨려 작게 만든 느낌이었다고 회상했다. 이강인은 당시 프로그램에서 강인이는 볼도 잘 차고라는 유상철의 말에 볼이 뭐예요?”라고 되물어 주위를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이강인 선수를 낳고 키운 그 아버지 이운석 태권도관장과 아들을 위해 헌신한 어머니 강성미 여사에게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는데, 아버지 이운석은 인천 간석동에서 태권도장을 운영하며 관장으로, 어머니도 함께 태권도 사범으로 후학들을 키웠다.

8살의 이강인은 2009년 인천 유나이티드 12세 팀에 입단해 매일 훈련을 마치고 돌아오면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아버지는 또 태권도 수련을 시켰다고 한다  (태권도는 라켓이나 장비를 사용하는 운동등과는 달리 전신운동으로 현재 세계 207개국에서 수련을 하고 있다.) 특히 마라도나를 좋아하여 테니스공으로 리프팅하는 훈련과 여러가지 전문 훈련을 아주 어린 이강인에게 시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이강인의 소속구단인 발렌시아는 클럽 홈페이지에서 이강인 아버지가 마라도나 플레이를 녹화해 이강인과 함께 영상을 보았다고 소개했다.

인천석정초등학교에 재학하며 약 4년간 축구 팀에서 훈련을 마치고, 아버지인 이운성씨는 아들을 위하여 아들보다 먼저 스페인으로 건나가서 태권도장을 열어 축구유학에 대비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강인은 2011년 스페인 발렌시아에 입단해 처음에는 텃세와 인종차별을 극복했고, 발렌시아 CF는 이강인의 가족이 스페인에서 사용하는 생활비 전액을 지원하겠다는 약속을 하여 20136년 계약을 체결하고, 가족모두가 스페인으로 이민을 떠났다.

강원도에서 중등체육교사, 체육장학사로 10, 학교교장으로 올해 정년퇴직한 K선생님은 선수들의 성장과정과 조기기술훈련, 습성등을 잘 알고 있는사람으롯써 한마디 했다.

교육연구사를 역임하면서는 어릴때 조기기술훈련을 시키지 않으면 절대로 훌륭한 기술을 가진 사람이 될 수 없음을 교육현장에서 뼈저리게 느끼고, 또 공부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이강인 선수, 특별한 기술은 어떻게 학습하게 되었나?

축구전문가들은 그것을 그가 원래부터 타고난 재능이고, 일찌기 스페인으로 축구 유학을 떠났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교육전문가로서 이강인 선수를 그리 키운 것은 당연히 아버지 이운성 태권도장 관장의 역할이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곧잘 현재 축구를 잘하면 무슨 아주 큰 지도자가 지도를 하여 좋은 기술을 갖게 된 줄로 착각을 한다.

이강인의 실력은 단언컨데 결코 타고난 재능이 아니다. 그 아버지의 정성과 노력에 의한 수없이 많은 훈련에 의한 것이라는 것이다.

그 분은 아주 탁월한 지도 능력과 운동능력도 좋으며, 의리가 있으며, 강자가 약자를 괴롭히는 것을 매우 싫어했다고 알고 있다. 사물을 보는 통찰력과 지도력, 아들을 존중해 주고 칭찬하며, “인성교육을 제대로 시킨 사람이었다는 것을 이강인 선수가 인터뷰를 하는 말을 들어 보면 당장 드러난다고 전했다.

그가 말을 하면 반드시 감사하다는 말이 몇번씩을 꼭 들어 가는데, 그런 인성을 갖추어야 매사를 감사하게 생각하여 일취월장하게 되는 법이다.

사람들은 이강인 선수가 스페인에 갔기 때문에 축구 실력이 늘었다고 생각하는데, 본인이 볼때는 그는 이미 어린 시절부터 훌륭한 실력을 쌓았고 그곳에서 꽃을 피운 것뿐이다. 라며 이강인 선수를 다시한번 격려했다.

U20월드컵 골든볼의 주인공인 이강인 선수는 지금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디에고 마라도나, 리오넬 메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이런 세계적인 축구 간판스타를 제치고 왕좌에 오르길 희망한다. 이제 새로운 출발 겸손하게 다시 한번 나를 돌아보라. 이제야 FIFA에 이름 올린, 즉 등용문을 열고 들어선 샘이다. 이제 시작이라는 각오로 더욱 더 열심히 해 줄 것을 국민들은 원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폴란드에서 열린 U-20 월드컵에서 준우승한 한국 대표팀을 만난다"

청와대는 17일 오전 "오는 19U-20 월드컵 대표팀 격려 오찬이 예정돼 있다"라고 밝혔다. 19일 정정용 감독과 이강인 등 대표선수 21명이 참석할 것으로 전했다.

"태권도 관장의 자녀 스타는 누가 있을까"?

좌측 김세영 (골프선수), 우측 수지 (미쓰에이 가수 겸 배우)
좌측 김세영 (골프선수), 우측 수지 (미쓰에이 가수 겸 배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