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氣) 흐름자리 ‘경락(經絡)’의 실체를 확인했다"
"기(氣) 흐름자리 ‘경락(經絡)’의 실체를 확인했다"
  • 김진호 기자
  • 승인 2020.05.26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동물의 생체 내에서 ‘기(氣)’가 흐르는 자리로 알려진 ‘경락(經絡)’의 실체를 확인했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이는 얼마 전 서울대 물리학과 소광섭 교수팀의 발표에 이어 두 번째다.

경락은 한의학에서 침을 놓거나 뜸을 뜨는 자리인 경혈(經穴)과 경혈을 연결하는 통로를 말한다.

연세대 원주의대 생화학교실 김현원 교수는 26일 “투과형 전자현미경(TEM)으로 토끼의 채내 피부뿐 아니라 혈관 안팎, 복막, 내부 장기 표면 등에서 경락을 촬영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결과는 28일 연세대에서 열리는 국제심신과학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김 교수는 “토끼 간의 표면에서 발견된 경락의 조직 표본을 통해 내부에 적혈구와 백혈구가 가득 차 있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이는 간 표면의 경락이 조혈기관의 역할을 한다는 점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경락을 분리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터져 나온 작은 과립들을 확인했다”면서 “이들 과립은 일반적인 박테리아 크기인 100만분의 1m 크기임에도 막과 핵을 가지며 분열하는 특징을 보여 주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경락 내 과립의 정체는 세포라기보다 현대의학에서 말하는 줄기세포일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