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겪은 국민 10명 중 7명 "의료 서비스는 공적 자원"
코로나19 겪은 국민 10명 중 7명 "의료 서비스는 공적 자원"
  • 박선지 기자
  • 승인 2020.06.18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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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의료원 설문조사 결과…"병원은 영리사업 아니다…우리 의료진 훌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국민 10명 중 7명이 '의료 서비스가 공적 자원'이라는 생각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국립중앙의료원의 '전 국민 코로나19 경험·인식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이달 6~11일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의료서비스가 공적 자원이라는 생각에 동의하는 비율은 코로나19 발생 전에는 22.2%에 불과했으나, 현재 67.4%로 올라 눈에 띄는 증가 폭을 보였다. 반대로 병원이 영리사업이라는 응답은 코로나19 이전 47.4%에 달했으나 현재는 7.3%로 현저히 줄었다.

의료인에 대한 인식도 개선됐다. 응답자의 79.4%는 의료인에 대한 인식이 코로나19 이후 긍정적으로 변했다고 답했다. 그중에서도 매우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고 답한 사람은 25.1%였다.

다만 국민들은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서 코로나19 외 의료기관 이용에 심각한 불편을 겪은 것으로 확인됐다.

응답자 40.4%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의료기관 방문을 중단한 경험이 있었다. 주요 이유로는 병원 내 집단감염에 대한 우려(52.9%), 사회적 거리두기와 감염 위험으로 인한 외출 자제(21.7%) 등이 있었다.

또 응답자의 95.1%가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다는 답했다. 실천하지 않는다고 답한 4.9%는 그 이유로 '아프면 직장 쉬기 등 지침이 현실성이 없다'(53.3%), '성공적인 방역으로 감염자가 없을 것 같다'(21.6%) 등을 꼽았다.

코로나19 사태 정부 대응에 대해서는 86.4%의 응답자가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했다. 각 기관에 대한 신뢰도는 질병관리본부 93.2%, 국립중앙의료원 92%, 기타 공공보건의료기관 83.6%, 보건복지부 76% 등 순으로 높았다. 언론에 대한 신뢰도는 31.9%에 그쳤다.

그동안 국민 의식이 성숙했다는 데도 84.5%(대구·경북 지역 응답자의 경우 91.6%)가 동의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이번 인식조사 분석을 토대로 2차 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을 재점검하고, 의료원의 역할도 보다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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