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春秋] 청소년 학업중단 문제, 사회적 관심이 절실하다
[시사春秋] 청소년 학업중단 문제, 사회적 관심이 절실하다
  • 박완규
  • 승인 2014.02.26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청소년의 학업중단을 막기 위해 교육부가 올해 시·도교육청과 일선 학교에 340억 원을 지원하겠단다. 학업중단숙려제 실시에 가장 많은 80억 원, 대안교실 설치에 69억 원, 위탁교육 프로그램 시행에 13억 원의 예산을 각각 투입하고, 이와는 별도로 학업중단이 심각한 200개 학교에 1천만 원씩 총 20억 원을 제공키로 했다.

더불어 교육청 주관으로 대학생, 직장인 등의 멘토가 학업중단 위기에 처한 학생들을 돕는 '꿈 키움 멘토링 프로그램'에 8억 5천만 원, 학업중단 학생의 학교 복귀를 위한 '희망 손잡기 프로젝트'에 25억 5천만 원을 각각 지원하고, 가정 위기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가정형 Wee 센터' 4곳을 신설한다. 학생들의 학업중단이 사회문제가 되는 가운데 관계 당국이 여러 방안을 내놓고 있다. 예산 지원과 더불어 충실하게 운영해서 실효를 거둘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해마다 많은 학생이 이런저런 이유로 학교를 떠난다. 극심한 경쟁사회에서 갈수록 황폐해지는 교육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012년에는 초·중·고등학생 100명 중 1명꼴인 6만 8천188명이 학교를 그만두었다. 이중 고등학생이 3만 4천934명으로, 100명에 2명꼴이었다. 자퇴가 3만 3천553명(96.05%)으로 대부분이었고, 퇴학이 1천45명(2.99%)이었다. 자퇴 사유는 학교 부적응이 1만 7천454명(49.96%)으로 절반을 차지했고, 나머지는 진학, 종교 등의 이유로 말미암은 자발적 학업중단, 외국출국, 가사문제, 질병 등이었다. 학교 부적응 이유는 학업 관련이 9천887명으로 가장 비중이 컸다.

학업을 중단한 고등학생 중 학교에 복귀한 학생은 5천200명에 불과했다. 학교 공부를 따라갈 수 없어 학습의욕을 상실하고, 그만큼 학교에 다니는 것이 힘들어 그만두었다는 것인데, 학교나 교육 당국이 책임을 다했는지 의문이다. 문제는 학교를 떠난 학생들이 무엇을 하고 있느냐이다. 다시 학교로 돌아오는 고등학생의 비율은 15%도 되지 않는다. 일부는 검정고시를 준비하고 있거나 대안학교에 다닐 수도 있겠지만, 상당수가 무위도식하거나 아르바이트, 가사 등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노동시장의 취약계층으로 떨어질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 비행의 길로 빠질 수도 있다.

한창 공부할 나이의 학생들이 어떠한 이유에서건 학교를 떠나는 것은 학생 개인의 장래를 위해서나 우리 사회의 앞날을 위해서나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예방과 함께 학업중단자들에 대한 대책 마련에 힘써야 한다. 2012년부터 시범 운영을 거쳐 올해 의무화된 학업중단숙려제는 일정 부분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보다 전문화하고 정교화할 필요가 있다. 학업중단숙려제는 자퇴하려는 학생에게 2주에서 3개월 동안의 숙려 기간을 부여해 상담, 인성,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하는 제도다. 지난해 학업중단숙려제에 참가한 고등학생 9천300여 명 가운데 38%가 학교를 그만두지 않고 학교생활을 계속했다.

대안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대안교실을 설치하는 학교는 지난해 265개에서 올해 1천296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늘리는 것은 좋지만, 학생들이 소외감을 느끼거나 학교 내에서 문제학생이라는 낙인이 찍혀 불편해지지 않도록 운영에 세심한 주의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미 학교를 떠난 학생들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역사회가 나서서 대안교육을 활성화하고, 이들에 대한 상담과 보호는 물론 학교 복귀와 자립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학교로 복귀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순조롭게 적응하여 다시 학교를 떠나는 일이 없도록 주변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학생들이 학교를 포기하지 않게 하려면 가정과 교사, 사회의 지속적인 관심이 가장 중요하고 절실함을 잊지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