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T: Chapter 3. 유단자 (품 띠)가 된다는 것
TET: Chapter 3. 유단자 (품 띠)가 된다는 것
  • 니콜라
  • 승인 2014.03.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T: Chapter 3. 유단자 (품 띠)가 된다는 것

TET: Chapter 3. 유단자 (품 띠)가 된다는 것 What does it mean to be a black belt?

태권도장은 ‘인성(人性)교육의 장’이다. 공교육이 이뤄지는 학교에서는 이미 스승에 대한 존경심이나 예의가 사라진지 오래라고 한다. 오히려 그 빈자리에는 학교 폭력과 친구 간에 왕따가 일상화 되었다고 한다. 심지어 학생이 선생에 대한 폭력을 가한다는 소식을 간간이 듣는다. 태권도는 예의를 소중히 여긴다. 도장에서는 부모님에 대한 효와 이웃 어른들에게 인사하는 법을 가르친다. 선배는 후배를 돌봐야 하는 의무를, 친구 간에 우애 있게 지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보통 품 띠를 따는데 걸리는 시간이 1년이면 그 안에 인성교육은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걸까? 어린아이들이 2-3품이 되기까지 평균 2-4년 이상 걸린다고 보았을 때 품 띠 간의 인성교육에 대한 내용도 달라져야 할 것이다. 학계에서는 태권도를 배운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 1품(1년)과 3품(4년 이상)을 딴 아이들의 인성 정도의 차이를 정량(定量)적으로 측정하여 그 결과를 꾸준히 학부모들에게 알려야 할 것이다.

[본문] ①As you know, taekwondo has strict rules ②to be a real black belt. You must ③follow the rules both inside the taekwondo dojang and outside it ④as well. A black belt must ⑤set an example for others and show how one ⑥ought to behave. When you become a black belt, ⑦the reputation of your master, your dojang, ⑧your art, ⑨as well as yourself ⑩all depend on your good behavior. ⑪This means you must ⑫not only punch and kick faster and more powerfully but also become ⑬an assistant to your parents, school teachers, other students, and friends. ⑭Being a black belt means a great honor and ⑮at the same time a responsibility as well.

[해석] 알다시피, 유단자가 되기까지 태권도에는 엄격한 규칙이 있다. 너는 도장 안에서든 밖에서든 그 규칙을 따라야만 한다. 유단자는 타인에게 모범을 보여야 하고, 행동거지를 바로 해야 한다. 유단자가 되면 사범님과 도장, 태권도, 그리고 너의 명예가 너의 행동에 달려 있다. 이 말은 빠르고, 강하게 (주먹을)지르고 (발을)차는 것을 의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부모님과 학교 선생님, 다른 학생들과 친구를 돕는 사람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유단자가 되었다는 것은 명예스러운 일임과 동시에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을 말한다.

[풀이] ①너희가 알다시피 ②‘to be’ ‘~이 되다, 되는데 있어서’ ③규칙을 지키다 (follow 대신 ‘keep, observe, abide by’를 써도 된다) ④또한 ⑤다른 사람에게 모범이 되다 ⑥~하는 것이 옳다, 좋다 (should를 대신해서 써도 된다) ⑦~의 평판, 명성, 명예 ⑧예(藝)를 뜻하며, 본문에서는 무예(武藝), 태권도를 말한다. ⑨또한 ⑩~에 달려있다 ⑪이 말은 ~과 같은 사실을 의미한다. ⑫not only '~할뿐만 아니라,’ but also ‘또한’ ⑬~에게 도우미, 도움을 주다 ⑭검은 띠, 유단자란 것은 (유단자의 의무, 자세를 말한다); ②항에서 나온 ‘to be a black belt’ (검은 띠가 되기 위해서는)와의 차이를 구분해야 한다. ⑮동시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