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무예 '중요무형문화재 전승자' 토론의 장
전통무예 '중요무형문화재 전승자' 토론의 장
  • 김천식
  • 승인 2014.03.21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무예 '중요무형문화재 전승자' 토론의 장
전통무예 분야 등 대한민국 중요무형문화재 전승자들이 대토론회를 갖는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에서 무형문화재 제도 전반에 대한 중요무형문화재 전승자의 의견을 청취하는 ‘무형문화재 제도개선 전승자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최근 중요무형문화재 종목 지정과 보유자 인정을 위한 조사·심의 과정의 투명성·공정성 논란이 있었다. 이에 문화재청은 정책 수요자인 중요무형문화재 전승자(보유자, 전수교육조교, 이수자)의 의견을 청취하여, 신뢰받는 무형문화재 정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전승자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무형문화재 분야별로 진행되며 ▲전승자 인·선정 방식 ▲조사·심의 방식 ▲전수 교육과 전승지원 등 무형문화재 제도 전반에 대한 전승자들의 열정적이고 현장감 있는 다양한 의견이 개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24일에는 공예기술 및 음식 분야 ▲25일에는 놀이, 의식, 무용(단체종목), 무예 분야 ▲26일에는 연극, 음악(농악, 농요) 분야 ▲27일에는 무용(개인종목)과 음악 분야의 토론이 이루어진다.

분야별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은 4월 중순 진행될 종합 토론회를 거쳐 정책수립이 가능한 과제로 도출될 것이다. 이후 관계전문가의 검토 등을 거쳐 무형문화재 제도개선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