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T: Chapter 5. 예의란 무엇인가?
TET: Chapter 5. 예의란 무엇인가?
  • 니콜라
  • 승인 2014.03.26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T: Chapter 5. 예의란 무엇인가?

TET: Chapter 5. 예의란 무엇인가? What is courtesy?

북미 도장에서 본 운동에 들어가기 전 사범들이 약 5분간 수련생들에게 정신 교육시키는 것을 자주 목격할 수 있다. 학교에서든 도장에서든 배움의 목적의식을 상기시키고 동기유발을 시키기 위한 정신 교육은 정말 필요하다. 또한, 한 가지 일을 수행하는데 필수 요건과 금기 사항을 수시로 말해주는 것은 효과를 극대화하고 불필요한 피해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 며칠 전 고2 딸아이가 수학 인강 (인터넷 강의)을 듣는데 강사가 아이들에게 ‘컴퓨터 게임’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많은 악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것을 듣고 감동 을 받은 적이 있었다. ‘컴퓨터 게임은 스트레스를 푸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차라리 그 시간에 음악을 한곡 듣거나 영화를 한편 보는 것이 더 낫다’고 말했다. 수학 선생이라 해서 수학만 잘 가르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선생은 선경험자로서 배우는 학생들에게 교육적인 교훈을 해줘야 할 의무가 있다. 태권도장에서 예의를 가르치는 일 또한 어린아이들의 삶의 질과 행복을 한 단계 높이는 방법이 된다.

[본문]

①You guys know that courtesy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parts of taekwondo. Every time people ask me ②what courtesy is all about, ③the first word coming out of my mouth is ‘respect.’ ‘Can there be courtesy ④without a feeling of respect?’ I truly believe you cannot ⑤fully accomplish courtesy without respect. ⑥In fact, there are two kinds of respect: ⑦one for yourself and one for others. You ⑧can't have one without the other. Someone who respects himself would always ⑨act in ways that brings honor to himself, his family, and friends. They try very hard in school and take care of important things ⑩like staying healthy, helping out at home and being respectful to others. ⑪Through self-respect, you learn to take better care of yourself and others. ⑫In other words, you cannot respect others if you do not first respect yourself.

[해설]

우리는 예의가 태권도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인 것을 알고 있다. 사람들이 나에게 예의가 무엇인가에 대해 질문할 때 마다, 나는 ‘존경심’에서 비롯된다고 말하고 싶다. ‘존경심이 없이 예의를 갖출 수 있는가?’ 나는 존경심 없이는 예의를 갖출 수 없다고 본다. 실지로 존경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우리 자신을 위한 것이며, 또 하나는 남을 위한 것이다. 전자 없이 후자는 있을 수 없다. 자신을 존경하는 사람은 자신과 가족과 친구의 명예를 항상 소중히 여긴다. 그런 사람들은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며, 자신의 건강을 돌보고, 집안일을 도우며,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자중(自重)심을 통해 여러분은 자신과 남들을 돌보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 자신을 먼저 존중하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존중할 수 없다는 것이다.

[풀이]

① 너희들이 알다시피 (여기서 ‘guys’라는 말은 남녀 모두를 뜻하며 아이들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해 말의 서두로 쓰는 말이다)

② 예의란 도대체 무엇을 뜻하는가?

③ 내 입에서 나오는 첫 번째 단어, 다시 말해 ‘제일먼저 또 오르는 생각 또는 말’

④ ~없이

⑤ 완벽하게 이루다, 갖추다

⑥ 실제로 (‘As a matter of fact’ 또는 ‘Actually’를 대신 써도 된다)

⑦ 한 가지는; 또 다른 한 가지는

⑧ 한 가지(전자)없이 또 다른 하나(후자)는 있을 수 없다

⑨ ~식으로 행동한다

⑩ ~와 같은 (such as, for example로 대신할 수 있다)

⑪ ~을 통해

⑫ 다시 말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