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글로벌 트리즈 컨퍼런스 열려
제5회 글로벌 트리즈 컨퍼런스 열려
  • James Park
  • 승인 2014.07.1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회 글로벌 트리즈 컨퍼런스 열려


 

▲ 트리즈 컨퍼런스 전경 

The 5th Global TRIZ Conference(제5회 글로벌 트리즈 컨퍼런스)가 지난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무역전시장 SETEC에서 진행되었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2010년부터 한국트리즈학회에서 주최하는 것으로 세계각국의 최근 트리즈 이슈와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트리즈 분야의 최대 컨퍼런스다.

TRIZ(트리즈)란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론(the Theory of Solving Inventive Problems)라는 말의 러시아어 약자이다. 헨리 알트슐러 박사가 50년간, 200만건 이상의 특허를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우수한 발명자가 사용한 문제 해결의 원리(패턴)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최고의 연산적 방법론이자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이다.

이미 국내외의 많은 기업과 발명현장에서 트리즈를 연구, 적용하고 있으며 지난 2010년 포스코에서는 트리즈 대학을 개설하여 트리즈가 최고의 문제해결능력을 위한 창의프로그램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행사에는 이상목 미래창조과학부 차관의 축사로 시작되었으며 강성모 KAIST 총장과 성학경 삼성전자 전무의 기조연설 및 국내외 트리즈 전문가들의 강연이 이어졌고 본격적인 4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매번 컨퍼런스에서는 우수논문을 시상하는데 이번에는 40여 논문중에 김영기 박사와 함현진마술사가 공동으로 발표한 ‘Common sense in TRIZ and MAGIC’이 가장 창의적이고 인기있는  인기 논문상에 주어지는 상인 ‘The most popular paper’상을 수상하였다.

▲ 최우수논문상 공동수상자 김영기 박사(왼쪽에서 두번째) 함현진 마술사(가장 오른쪽)

김영기 박사는 현재 ‘기술특허전략법인 (주)지상’의 대표이사로 ‘(사)기업기술가치평가협회’전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고 ‘함현진 마술사’는 현재 ‘한국교육마술협회’의 회장이며 국내 최초로 마술교과서를 여러 권 출판해 지난 2009년 대한민국 지식경영 대상과 국내 마술사 최초 2012년 한국 신지식인상을 수상하는 등 교육마술사로써 정평이 나있다.

함현진 마술사와 김영기 박사는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트리즈를 마술로써 풀어내는 ‘매직 트리즈’를 개발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번 수상을 통해서 트리즈 이슈 중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분야임을 다시 확인하게 되었다.

학회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학회 홈페이지(katatriz.or.kr)나 학회 사무국(02-574-2207)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