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소리는 완벽했다...로마 막시미술관 'Sound Object'
한국의 소리는 완벽했다...로마 막시미술관 'Sound Object'
  • 니콜라
  • 승인 2014.12.0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소리는 완벽했다...로마 막시미술관 'Sound Object'
 

글 : 이유진 피아니스트, 서원대학교 겸임교수,AnRM 대표


" . , , , , 소리를 채우기 위해 공간을 비운다 그리고 무형 몰입 통제 할 수없는 부재 눈에 보이지 않는 소리가 가장 급진적이고 실험적인 현대 미술 표현의 , 자유의 영역을 정복할 수 있는 완벽한 도구라 말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 - MAXXI

한국과 이탈리아를 오가며 공연과 다양한 예술기획에 참여하고 있는 필자는 영광스럽게도 2014년 10월23일부터 11월30일까지 열리는 로마 막시현대미술관 'Sound Object' 전시 아시아 한국파트 협업자로 참여, 두 분의 한국작가의 작품을 가지고 이탈리아 로마로 떠났다. 비만 내렸다던 11월의 로마는 우리의 전시를 앞두고 찬란한 태양이 눈부시게 빛나 주었다. 세계적인 로마 막시국립현대미술관 에서 'Open Museum Open City' 를 주제로 5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유럽을 중심으로 미국 아시아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의 다양한 작가들이 참여하는 "Sound Object" 전시를 진행했는데, 아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 작가들의 작품은 11월22-23일에 걸쳐 오전11시부터 밤10까지 논스톱으로 전시되었고 RAM 웹사이트를 통해 전세계인과 함께 실시간으로 들을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 RAM :www.radioartemobile.it)

로마 막시현대미술관


행사 5번째 전시 아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 파트의 프로그램 진행은 유럽 현대미술계에서 권위있는 RAM(Radio Arte Mobile)과 함께 파올로 콘티니(Paolo Contini) , 서원대학교 이유진교수 그리고 크리스티아노 루치아 (Cristiano Luciani) 가 전시를 위해 협력하였다.

사운드 오브젝트 전시사진


한국 대표 참여작가로 한국 건축가,사진작가, 다원예술가인 림이토( Ito Lim)작가와 연영애 작가가 참여했고, 아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 작가 Kazuyuki Kishino, Masami Akita, Hiroshi Hasegawa 와 Ernie Althoff, Samon Takahashi, H.H. Lim 등 그밖의 많은 작가들이 참여했다. 림이토 작가는 "한국 영토의 최극단, 가득 채운 소리" 라는 테마로 분단국가인 대한민국, 최북단의 영토는 단절되어 민족간의 소통조차 허용되지 않는 공간에 형성되어 있는 대한민국 반도 영토의 최극단에서 자연 스스로가 만들어내는 위대한 울림을 통해 끊임없이 전해져 오고 있는 이야기를 한국 영토와 유사한 이탈리아의 국민들에게 한국자연의아름다움과 분단의 슬픔을 통해 공유할 수 있는 것들을 걸러내지 않고 담아냈다.

로마 막시국립현대미술과 사운드 오브젝트 관람객들


연영애 서원대 교수는 "24" 라는 테마로 끊임없이 소리의 일상속에 놓여져 있는 우리,나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다양하고 평범한 소리들이 분절하고 혼합하여 평소 느끼지 못하고 의미없이 흘러보낸 일상의 평범함을 자신의 주변으로 이끌어내어 소소하고 분절된 일 상을 작가가 머무르는 청주라는 역사적 장소의 과거의 누적된 것들과 현존하는 다양한 소리의 스펙트럼을 채집하여 잔잔하게 이끌어냈다.

로마 막시국립현대미술관 내 사운드 오브젝트를 위한 설치전시물


 

로마 막시국립현대미술관 내부 3층


로마 막시국립현대미술관은 건축계의 노벨상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유일한 여성 건축가 '자하 하디드 가 설계한 (Zaha Hadid)' 현대 건축물로 2010년 개장 한달만에 7만 4천명이란 엄청난 관람객을 자랑, 전세계적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현대미술관으로 자리잡았다. 전시 당일도 어김없이 나이를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이 북적였다.

필자는 주최자인 RAM 의 Dora Pieroni 대표에게 인터뷰를 요청했다.

도라 삐에로니 - Dora Pieroni_ 사운드 오브젝트 전시 RAM(radio arte mobile) 책임자


-이번 'Sound Object' 는 어떻게 기획된 전시입니까? "이 전시는 막시국립현대미술관 새로운 아트디렉터 후한루(Hou Hanru) 씨가 RAM이 30여년전부터 소리에관해 연구하고 저장해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에 이번 소리전시에 막시와 협업해 줄 것을 제안을 했습니다. 10월23일 부터 11월30일 까지 5회로 나눠 55시간의 소리 대장정 '사운드 오브젝트'전시를 위해 전세계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했고 아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 파트가 대 장정의 마지막을 장식했구요." -이번 전시에 참여한 한국의 작가들이 작품들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한국의 소리는 완벽했다" 

"로마 막시국립현대미술관의 Sound Object 전시에 참여한 한국의 두 작가는 소리로 한국을 연상시켰습니다. 정신적인 자유에서 비롯한 연상을 파생하는 소리는 들리는 순간 보이게 하죠. 이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방향이다. 우리는 보이는 예술부터 출발하여 소리예술에 근접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소리는 커다란 파워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한국의 두 작가들이 가져온 소리는 그림엽서 나타내는 그런 모습이 아닌 한국의 영혼담아 그 세계를 보여주었습니다. 한국 방문 기회가 있어 두번을 방한했을때 난 한국인과 한국의자연을 느꼈었어요.

림이토 작가의 작품 'NEWS' 한국의 최극단의 자연이 들려주는 소리는 한국의 여러가지 상황을 대변했고, 연영애 작가는 '24' 를 통해 한국인의 하루, 일상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작품속 대학내에서 사제지간의 친밀한 대화가 인상적이였구요."

-우문일수도 있지만 정말 궁금하다. 음악과 소리예술의 차이는 무엇인가? "핵심을 찌르는 중요한 질문입니다. 소리는 공간으로 부터 출발하여 공간을 채우죠. 음악은 문법과 하모니를 통해 탄생한 언어입니다. 때론 음악이 소리를 만나 결합하여 현대음악으로 탄생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RAM에 대해서 소개를 부탁합니다. "RAM(Radio Arte Mobile)은 로마에 현대미술을 위한 플랫폼을 두고 영상과 음향 연구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RAM은 본사에서 전시회와 원탁회의(논쟁)을 실현하고 국제무대에서 공공시설 프로젝트와 이벤트를 개발하고 있구요. RAM 의 모든 활동 기록 정보는 www.radioartemobile.it 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2004년 RAM은 Sound Arte Museum 을 만들어 사운드 작품의 영구적인 아카이브 온라인을 만들었고, RAM LIVE, RAM의 웹 라디오를 통해 24시간 컨탬포러리 아트가 라이브로 방송되고 있다. http://live.radioartemobile.it

작품에 대해 궁금해 하는 관람객들에게 작품설명을 하고, 작가들과의 언제나 그렇듯 예술이 깃든 수다를 떨다보니 8시간이라는 시간이 빛의 속도로 지나갔고 어둑해져 여린 불빛만 남은 전시장 MAXXI를 뒤 돌아 보니 갑자기 뭉클했다. Maxxi 라는 예술작품안에서 수 많은 예술가와 예술작품을 만나 내가 그 속에 그 모든것과 하나였다는 사실이 가슴 벅찼다.

- 글 : 이유진 (서원대학교 겸임교수, Art and Real Movement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