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아침53>청백(淸白)
<좋은아침53>청백(淸白)
  • 최영진
  • 승인 2012.08.2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아침53>청백(淸白)

 

청음 김상헌은 조선의 사나이였다. 일찌기 안동김씨 명문을 일으킨 훌륭한 선비이자 벼슬아치로 정승의 지위까지 오른 당대의 위인이었다.

병자호란이 일어나 남한산성에 피신했던 인조가 청나라 임금에게 항복하겠다고 항복서를 바치려하자, 청음은 그 항복서를 찢으며 나라의 정기를 살리자고 외쳤던 분이다. 끝내는 화의에 반대한 척화파로 몰려 중국으로 끌려가 온갖 고초를 겪었던 것은 역사에 너무 유명한 이야기다.

'가노라 삼각산아 다시 보자 한강수야 / 고국산천을 떠나고자 하랴마는 / 세월이 하수상하니 올동말동 하여라'라는 시조를 읊으며 청나라로 끌려가던 김상헌의 기개는 대단했다.

역시 그런 선비는 벼슬살이를 하면서도 청백했다. 고전에는 그에 대한 칭찬이 자주 등장한다.

“김상헌이 벼슬살이에 청백했다. 어느 벼슬아치가 자기 부인이 뇌물을 받아 비방을 듣고 있음을 걱정하자, 김상헌은 ‘부인의 요구를 하나도 들어주지 않으면 비방이 그칠 것이다’고 일러주었다. 그 벼슬아치가 크게 깨닫고 그 말대로 하였다. 그 부인이 항상 김상헌을 욕하기를, ‘저 늙은이가 자기만 청백리가 되었으면 그만이지 왜 남까지 본받게 해서 나를 이렇게 고생하게 하는가’라고 했다는 것이다”

(金淸陰尙憲 居官淸白有一官人 憂其婦女受賂有謗 公曰婦人所請 一不施行 則謗息矣官人大悟 一如其言 婦人常罵金公曰 彼老漢 自爲淸白吏足矣 何令人效之 使我喫苦如此)

청백리가 되는 방법을 가르쳐 준 이유로 욕을 먹는 김상헌, 그 욕은 얼마나 자랑스럽고 영광스러운 욕인가. 세상에 전해지는 말로 ‘베갯머리 송사’라는 말이 있다. 남편이 고관인 경우 부인에게 뇌물을 주면 가장 약효가 크다는 말의 다른 표현이기도 하다.

부인이 요구하는 바를 들어줄 수밖에 없는 약한 남자들에게 주는 경고의 말이다. 아무리 부인에게 뇌물을 바쳐도 남편이 부인의 청을 들어주지 않으면 뇌물의 효험은 없어지고 부인에게 뇌물 바치는 일도 그치게 된다는 것이다.

김상헌 같은 청백리에 그의 가르침을 실행한 벼슬아치, 오늘은 그런 분들이 그리워지는 세상이 아닌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