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文-安 후보 단일화, 소탐대실(小貪大失)하지 않기를...
<사설> 文-安 후보 단일화, 소탐대실(小貪大失)하지 않기를...
  • 니콜라
  • 승인 2012.11.0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 文-安 후보 단일화, 소탐대실(小貪大失)하지 않기를...

 
문재인 민주당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후보가 5일 단일화를 위한 첫 회동을 갖고 후보등록일 이전에 단일화하기로 원칙 합의했다. 구체적 절차와 방법은 못 정했지만, 최종 시한을 못박은 만큼 양 측이 서둘러 협상과 절차를 매듭짓고, 단일 후보가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와 선의의 경쟁에 나서길 바란다.

문ㆍ안 후보의 '새로운 정치'나 '정권교체' 주장에 공감해서가 아니다. 대선 구도의 불투명성과 국민의 피로감을 하루빨리 제거하고, 후보검증 기회를 조금이라도 늘려 국민에게 최소한의 합리적 판단 재료를 줘야하기 때문이다. 두 후보의 단일화 여부는 일찌감치 이번 대선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지만, 오랫동안 성사 여부조차 명확하지 않아 지켜보는 국민의 피로가 쌓였다.

이번 대선의 특징으로 부각된 TV토론의 실종도 실은 2대 1의 '불공정'토론에 박 후보를 불러낼 합당한 이유가 없었던 때문이다. 여야가 수많은 정치개혁 방안을 밝혔지만, 다양한 분야의 쟁점을 여야 후보가 직접 다투는 연쇄 TV토론의 성사 또한 중요한 정치개혁의 하나다. 후보등록이 끝나는 대로 곧바로 TV토론에 돌입할 수 있도록 어제의 합의대로 단일화 과정을 압축하는 게 두 후보에 던져진 우선 과제다.

기본 합의에도 불구하고 실제 단일화 협상과 절차 이행에는 걸림돌이 많다. 어제 회담에 앞서 문 후보는 "단일화를 통해 정권교체를 이루고, 새 정치세상을 만들라는 국민의 바람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도 "새로운 정치와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의 열망에 부응하겠다"고 했다. 눈 앞의 정치적 이해에 연연하기보다 양보와 타협, 승복의 자세를 견지해야만 단일화의 조기 매듭을 기약할 수 있다.

자칫 정권교체를 통해 새정치를 구현하겠다는 대의를 내세우고는 서로 소탐(小貪)의 경쟁자로 주객이 전도되어 단일화의 대의 명분을 훼손하면서 대실(大失)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